봄 이라고 하기엔 부쩍 더워진 요즘, 대체 불가능한 시원한 여름음식 추천 3가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울때 먹으면 좋은 시원한 음식, 이열치열도 좋지만 더운날에는 더위를 식혀줄 시원한 수박화채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백종원의 수박화채 레시피도 담아보았습니다.
땀이 흠뻑 나는날 먹으면 좋은 여름음식 3가지 입니다.
갈증까지 해결하는 시원한 여름음식
보통 사람들은 날이 더울때 더운 음식을 먹으며 '으~ 시원하다'고 합니다. 무슨 목욕탕 사우나에 들어온것도 아닌데 이런 소리를 내지요. 아재같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실제 이런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갈증해결, 더위해결은 시원한 여름 음식을 먹을때 해소가 되지요. 그래서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름 하면 딱! 하고 생각나는 그런 음식, 땀 나는날 먹으면 단박에 더위를 씻어주는 그런 음식 말입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육수 얼음이 동동, 시원한 물냉면
여름하면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바로 냉면입지요.
비빔도 좋지만 역시 한 여름에는 살얼음이 가득 담겨 이까지 얼얼한 시원한 물 냉면입니다.
냉면위에 열무김치가 살짝 올려지고 달걀과 무절임까지 올라가 있으면 최고의 조합이라고 감히 할 수 있겠습니다.
냉면 종류도 워낙 많습니다. 면 종류에 따라 지역에 따라 특색이 있습니다.
- 평양냉면
- 함흥냉면
- 칡냉면
- 전주냉면
- 장국냉면
- 기타
냉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우리들이 좋아하는 살얼음이 가득담기고 이가 딱딱 거릴정도로 시원한 물냉면은 어떤 것이든 맛이 좋습니다. 특히 잘익은 열무김치와 먹으면 더 맛이 좋습니다.
2. 얼음과 사이다의 조합, 수박화채
여름 제철과일인 수박은 그 당도를 따져서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는 여름 과일입니다.
하지만 화채 또한 본디 수박에서 온 것이라 그 맛은 또 그 나름대로 무척 훌륭하다고 할 수 있지요.
무더운날 평상에 앉아 얼음과 사이다를 넣어 만든 시원한 수박화채 한대접을 먹으면 뱃속까지 시원해 지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혹 너무 많이 먹어 배탈이 나는 경우가 있지만 여름철 수박화채는 빼 놓을 수 없는 단골 메뉴입니다.
백종원의 수박화채 만들기 초간단 레시피
- 간단레시피 (아래)
1) 수박을 먹기좋게 썬다. (한입 크기)
2) 사이다 : 우유 : 연유 = 1 : 2 : 1 의 비율로 넣는다.
3) 시원하게 바로 먹으려면 얼음 준비. 끝.
- 오리지널 레시피 (아래 영상)
3. 고소하고 시원한 콩국수
마지막 세 번째 여름음식은 '콩국수'입니다. 콩국수 같은 경우는 콩의 비릿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있을수 있는 음식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건강에는 좋고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메뉴라 담아보았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이죠?
알다시피 콩국수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소화가 잘되고 영양흡수가 좋다는 점, 식이 섬유 또한 빠르게 흡수된다는 점, 혈관을 맑게 한다는 점 등의 장점을 빼고도 맛이 좋습니다. 고소하니 좋죠.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겠죠?
콩국수는 변비에도 좋다네!
얼음을 동동 띄운 시원한 콩국수에 열무김치를 얹어 먹어도 참 맛이 좋습니다.
콩의 비릿함을 싫어하는 분들은 이렇게 드셔보세요.
기타 여름 추천음식 번외편!
이 밖에도 시원한 여름음식은 참으로 많죠. 간식이나 디저트쪽으로 시선을 돌린다면 더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다루지 않은 초계탕 같은 음식들도 있죠.
- 아이스크림 종류
- 빙수 종류
- 시원한 초계탕
- 냉 디저트류
하지만 덥다고 차가운것을 너무 많이 먹는다면 바로 화장실을 가야할지 모릅니다.
어쨌거나 살짝 식혀주는 느낌으로!
그리고 진짜 여름 몸 보신은 더운 음식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요런 것들로 말이죠.
더보기> 불끈 일어나는 보양식 종류, 보양음식 1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