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일품이요 영양가도 풍부한 돼지고기! 인생음식으로 일컫는 돼지고기 메뉴 3가지를 추천해 봅니다. 푸짐한 양과 다양한 요리법이 공존하는 돼지고기, 구워도 맛있고 쪄도 맛있고, 볶음이나 탕으로 요리해도 일품인 식재료 돼지고기. 지금은 좀 비싸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우리에게 사랑받는 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 vs 돼지고기, 당신의 선택은?

 

사실, 이런 질문을 받을때가 가장 곤혹스럽습니다.

이것은 마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라고 짓궂게 물어보며 어린아이였던 나를 당황하게 만들었던 어린 시절의 질문과 같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고기라면 다 좋습니다.

이 맛있는 식재료를 싫어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비건이나 오롯이 채식주의를 표방하며 건강을 챙겨야 하는 일부 특정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고기를 좋아합니다. 생선도 날아다니는 새도, 닭도, 오리도.. 하여간 인간은 먹을 수 있고 맛있는 고기는 기가 막히게 찾아내 다 먹습니다.

아, 책상 빼고 다 먹는다는 중궈런은 이야기하지 마시길..

 

고기는 다 좋아!

 

 

일단, 다 좋은 건 알겠는데 돼지고기 인생음식좀 추천해 보라고!

그래서 나름대로 추천을 해 봅니다.

 

 

돼지고기 메뉴 추천 3가지

돼지고기를 이용한 메뉴는 종류도 많아서 참 고르기 힘들지만 그래도 고르고 골라.. 기준은 우리에게 친근하며 누구나 꼭 한 번은 반드시 먹어보는 돼지고기 음식, 그리고 맛이 있고 가성비가 좋은.. 그러고.. 뭐.. 그냥 내 맘입니다.

 

 

1. 삼겹살 구이

돼지고기 하면 삼겹살을 빼놓을 수는 없겠지요.

상추와 깻잎으로 한 쌈 푸짐하게 싸 마늘과 파절임, 그리고 쌈장과 잘 익은 삼겹살 두어 점을 넣어 입안에 한 번에 넣고 와구와구 씹어 먹으면 고소한 육즙과 함께 마늘과 파절임, 그리고 쌈장의 오묘하고 달콤한 맛이 한데 어우러져 기가 막힌 맛을 선사합니다.

 

아빠들 술안주로도 좋고 아들 외식메뉴로도 좋고, 힘들고 고생하는 아내의 몸보신 고기로도 꽤 괜찮은, 그러면서도 가성비 좋고, 사 먹는 게 좀 비싸다 싶으면 직접 사다가 쌈채소와 풋고추를 힐끗 물에 씻어 간단하게 구워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삼겹살 구이가 일등 같습니다.

 

인생 음식, 돼지고기 인생메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삼겹살
삼겹살 한 쌈

 

 

2. 돼지갈비, 갈비찜

남 돈으로 사 먹으면 더 맛있는 메뉴, 바로 돼지갈비와 갈비찜입니다. 삼겹살보다는 비싸기 때문에 회식 자리에서 주 메뉴로 시켜 먹을 때가 많이 있지요. 집안의 외식 때, 특별한 날, 많이 먹기도 합니다.

아.. 평소에도 많이 먹는 분들은 그야말로 부럽습니다.

 

물고 뜯고 씹는 맛이 일품인 돼지갈비와 뭔가 고급스러운 느낌마저 풍기는 갈비찜은 집안의 대소사에 주된 메뉴였습니다. 삼겹살이 대중적인 음식이라면 갈비찜은 뭔가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메뉴랄까요?

 

살짝 짭조름하면서 달근한 국물, 고기를 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비벼 잘 익은 김치를 좍 찢어 얹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맛있는 양념을 앞뒤로 발라 제대로 구운 갈비는 역시 손가락으로 들고 뜯어야 제맛이지요.

역시 돼지고기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수육, 편육, 보쌈

위 두 가지가 돼지고기의 시작이라면 이 수육과 편육, 보쌈은 돼지고기의 마침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장 때가 한창일 때 야무지게 막 양념해서 만든 김치 겉절이와 폭 맛있게 삶아낸 야들야들한 수육, 또는 머릿고기, 편육도 좋습니다. 일단 삶은 돼지고기를 얇게 저며 그 위에 바로 만든 김치를 얹어 한 입 크게 먹으면 그 맛은 천상의 천사를 보는 듯 황홀한 맛입니다.

 

이게 무슨 돼지고기 예찬이냐고요?

아, 갓 절인 배추김치와 야들한 돼지 수육을 함께 싸서 먹어본 적이 없다면 그 입은 잠시 넣어두세요.

맛있습니다. 진짜.

 

개인적으로는 수육과 편육도 좋지만 보쌈이 정말 맛있습니다.

적당한 비계와 고기, 거기에 말랑말랑한 무말랭이 무침에 마늘과 풋고추, 매운 걸 좋아하면 청양고추를 잘라 넣어 한 쌈 크게 싼 다음 입안에 털어 넣고 우걱우걱 먹는 맛이란!

술을 좋아한다면 시원한 소주 한 잔과 한 쌈 먹는 맛도 기가 막히게 좋습니다.

 

 

수육
인생 음식 돼지고기

 

 

어떤가요?

인생 음식, 돼지고기 메뉴 추천은 이렇게 3가지면 게임 오버가 아닐까요?

하지만 이 밖에 서운한 음식도 있습니다.

 

 

 

 

돼지고기 번외 편 메뉴!

 

  • 돈가스
  • 제육볶음
  • 감자탕
  • 탕수육
  • 돼지국밥

 

이런 것 등등해서 돼지고기를 이용한 여러 메뉴들이 즐비하긴 합니다.

사람마다 입맛은 제각각이라 정답은 아닙니다. 그래도 돼지고기 메뉴 인생 음식은 삼겹살과 갈비, 그리고 수육, 편육, 보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먹는 즐거움을 주는 돼지고기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