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먹는 이유, 폭식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트레스가 원인인 대표적인 5가지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느끼는 공통적인 증상들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의 여러 가지 증상들 정리해 봅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그렇다고 현대인의 생활에서 매일 마음 편하게만 살순 없겠지요. 많이 먹는 건 이유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폭식과의 관계
사람들마다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작거나 큰 스트레스는 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떻게 사람이 매일 편하게만 살 수 있느냐.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텐데 어쩌면 그 말이 맞는 말일지 모르겠네요. 특히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대인관계, 회사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말로 다 하지 못할 거란걸 압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는걸로 푸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먹는걸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들은 습관적인 폭식이 일어나며 심할 경우 더 안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기까지 합니다. 여기서 의학적인 이야기는 생략하기로 하고, 그만큼 많이 먹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는 말이 되지요.
스트레스 해소 방법
- 땀을 흘릴 정도의 운동
- 가벼운 명상
- 노래, 몰입할 수 있는 취미생활
- 반신욕, 목욕
- 기타
- 도움이 되는 음악 ▶ 마음편해지는 백색소음(화이트 노이즈) TOP 3
스트레스로 인한 대표적인 5가지 증상
자, 그렇다면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들이 느끼는 대표적인 5가지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의 원인이 이것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먹으며 눌러 참는 것의 임계점을 넘게 되면 나타나는 몸의 증상들이라 하겠습니다. 아마 이 5가지 중에서는 여러분에게 적어도 한 가지는 포함되리라 생각되는군요.
1. 폭식, 많이 먹는 것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먹는 것"입니다.
그것도 많이 먹는 것, 이것을 우리는 폭식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먹는 양 보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과도하게 많이 먹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위를 버린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3가지 종류입니다.
- 과도하게 매운 것을 찾는 것
- 초콜릿과 같은 단 음식을 찾는 것 (과도한 당 섭취)
- 맛을 가리지 않고 많이 먹는 것
이 중에서 예전 나의 습관 역시 매운 것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여성분들 중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분이 많은 초콜릿이나 케이크 종류를 많이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씩 경우는 다르지만 문제점은 많이 먹는 것입니다.
2. 스트레스성 탈모 증상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 이것을 어찌해야 하나요.
다른 건 그나마 버틸 만 한데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상은 정말 그 자체로도 또다시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유전이라고 해도 스트레스성 탈모 증상은 머리숱이 많은 사람이나 적은 사람이나 구분하지 않습니다. 심한 괴로움으로 하루 지나고 아침 머리를 감을 때면 우수수 떨어지는 나의 머리카락들이여..
가장 괴로운 건 스트레스성 탈모!
방법이 없어요.
정말 스트레스 풀어야 합니다.
3. 스트레스성 불면증
세 번째로 사람들이 많이 겪는 증상은 불면증입니다.
특히 남에게 이야기할 수 없는 고민과 걱정이 있다면 이것으로 인해 한 잠도 잘 수 없습니다. 제대로 잠을 못 자게 되면 또다시 스트레스가 받고 매번 이런 사이클이 반복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고민일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약에 의존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것보다 음악을 듣거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반신욕
- 가벼운 운동
- 음악(화이트 노이즈)
- 잠들기 좋은 화이트 노이즈 (백색 소음) 추천 순위
4. 두통이나 근육통
특별하게 감기 몸살이나 기타 질병적인 원인이 아닐 경우 스트레스성 두통, 혹은 근육통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부분 두통 쪽이 많은데 - 많은 경우 편두통 - 이런 경우 하루를 모두 망쳐 버리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지요. 특히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스트레스성 두통이 많은 편입니다.
해결방법이야 이직을 하거나 퇴사를 하거나 하는 극단적인 방법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해결한 방법은 그냥 '무시'입니다. 많이 들어본 '한 귀로 들었다 한 귀로 흘린다'라는 흘려듣기 신공입니다.
너무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어디에나 늘 있으니까요. 인생을 제대로 사는 방법을 몰라 그럴 뿐이다라고 생각하면 맘이 편해지더군요.
5.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신경을 쓰면 배가 아프거나 화장실을 가야 한다면 당신은 스트레스성 과민성 대장증후군입니다.
날카로운 신경에 속이 아파오면서 꾸르륵거리고 급기야는 화장실을 가게 만들지요. 특별한 질병적인 원인이 없기 때문에 약이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이것에 대한 내용은 아래 정리해 주신 글을 참고해 보세요.
요즘은 그나마 좀 나아졌지만 예전에 처음 면접을 보러 갔을 때부터 시작된 이러한 증상 때문에 한 동안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워낙 예민한 성격 탓에 환경이 바뀌거나 돌발상황이 오거나 또는 약간의 스트레스만 받아도 이러한 속이 난리가 났었지요.
마치며..
우리들이 대체로 많이 겪는 스트레스가 원인인 5가지 증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먹는 폭식이나 불면증이나 또는 편두통이나 속이 아파오는 혹은 위경련이 나는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들은 대부분이 마음을 편하게 먹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되면 어느 정도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맘 편하게 사는 것이지요.
절대 불가능한 일인 것은 알지만 조금은 마음의 여유를 두고 자신을 보듬어주는 시간을 가져 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 조급해질 때 우리는 더 실수를 하고 그로 인해 더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