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이야기를 할 때가 가장 재미있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생각만으로 기분은 좋아집니다. 만약 당신에게 1억이 생긴다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것은 어떤 건가요? 단순히 숫자 1과 0의 조합이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살면서 손에 만져 보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자, 생각해 봅시다. 이런 목돈이 갑자기 생긴다면 무얼 하시겠어요?
눈앞에 1억이 있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
이런 큰 금액이 사실 실감이 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바로 눈앞에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날 때부터 금수저나 고액 연봉자, 혹은 억만장자라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돈의 개념과 가치가 일반적인 직장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공부를 하는 대학생, 혹은 그와 비슷한 일반인들과는 사뭇 다르겠죠?
그래서 생각도 아마 모두 다를 것입니다.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기도 하고 자라온 환경의 영향도 있을 것입니다.
돈에 대한 가치와 기준도 다르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했을 때 돌아오는 답변은 천차만별이지요.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이런 질문은 참 재미있는 질문입니다.
눈앞에 1억이 생기면 사람들은 이런것들을 한다고 하네요.
- 그동안 사고 싶었던 사치품을 사고 싶다.
- 집을 사고 싶다.
- 차를 사고 싶다.
- 저축을 하거나 노후 자금으로 사용한다.
- 종잣돈으로 사용한다.
- 직간접 투자를 한다.
- 기부하고 싶다.
- 자신을 위해 사용한다. (자기 계발)
- 개인 사업을 시작해 본다.
- 빚을 갚고 싶다.
총 10개의 예시를 들어 보았습니다.
이 중에는 말도 안 되는 것도 있고 1억 가지고 턱도 없는 예시도 있습니다.
어떤가요? 이 중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예시가 포함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평소에 생각하던 것도 막상 눈앞에 1억이 주어진다면 머리가 하얗게 돼버릴 수도 있겠죠.
1억이 너무 적다고요?
그럼 10억은 어떤가요?
많은 사람들의 선택 BEST 3
아마도 이럴 것 같다.. 그리고 나라면 이럴것 같다.라는 생각으로 저 10개의 예시 중에서 사람들이 눈앞에 1억이 생길 경우 할만한 3가지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물론 정답은 아니지만 아마 대강 여기에 다 포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걸 보고 '뭐, 말도 안 돼! 나라면 그렇게 쓰지 않아!'라고 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1억이라는 금액이 너무 적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죠? 그렇다면 10억이라면 어떨까요? 자신의 마음에 적당한 금액을 세어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의 선택 3가지는 무얼까?
- 빚을 갚고 싶다. (학자금 대출 등)
- 저축이나 노후자금으로 활용한다.
- 그동안 사고 싶었던 것들을 산다.
요렇게 선택해 보았습니다. 1위는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대학에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돈이란 게 내 맘대로 되지 않거든요. 학교 다니기 위해서 학자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졸업을 하고도 징그럽게 따라다니는 빚이 제1순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두 개는 의외로 사람들이 많이 하는 선택.
저금, 저축, 노후, 뭐.. 이런 단어입니다.
수중에 돈을 가지고 있으면 뭐든 평온해 지지요. 마음이 편해집니다. 여유가 생깁니다.
마지막 3위는 아마 이럴 것 같다. 해서 선택했습니다.
그동안 돈이 없어 사고 싶어도 살 수 없었던 플스나 엑박, 또는 핸드폰(요즘은 가격이 어마무시..)을 최신형으로 바꾼다던가 갖고 싶었던 옷이나 가방 뭐.. 그런.
어떤가요? 비슷한가요?
생각과 현실의 괴리감. 1억이라는 돈
사실 이렇게 글자로 써 놓은 것과 통장에 찍혀있는 숫자, 그리고 진짜 현금으로 손에 쥐어졌을 때 느낌은 각각 다 다르겠지요. 그래도 기분은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서 눈먼 돈 하나 안 떨어지나.. 혹은 예전에 뉴스에서 시끄럽게 떠들어 댔던 마늘밭의 돈뭉치.. 등. 이런 것들을 보면 가끔 상상을 하게 됩니다. 내 돈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요.
이게 솔직한 심정이겠지요.
뭐.. 불노 소득은 싫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물론 있겠지만 그런 사람들은 그런 사람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대가 없이 어떤 돈이 주어진다고 해도 마다할 사람은 없을 듯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참 냉혹합니다.
절대 그럴 리가 없지요. 로또를 매주 사도 되는 사람은 돼도 나는 안되고. 그렇죠?
이렇게 생각만으로 기분은 좋지만 또 돈이란 게 사람을 참 힘들게 합니다.
열심히 벌어서 가정을 꾸려나가는 직장인.
취업을 위해 지금도 애쓰고 공부를 하는 취준생 분들.
아르바이트하면서 집안 동생들을 돌보는 형, 누나들.
이들에게 돈의 금액은 다르지만 그 가치는 같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