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렸거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좋은 차, 감기에 좋은 차를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목에서 처럼 감기를 낫게 하는 차가 아니고 감기 걸렸을 때 마시면 좋은 차라는 것이 더 맞는 말일지 모르겠습니다. 약을 먹어도 좋지만 커피 대신에 따뜻한 한방차를 마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한방차 종류

 

사실 이러한 전통차 한방차 종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알싸한 맛이 나는 생강차나 달근한 대추차보다는 은은하고 원두향이 좋은 커피를 더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죠. 물론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조차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이런 전통 한방차 종류를 자주 마시지는 않습니다. 왠지 손이 안 간다고 해야 할까요?

 

하지만 몸이 안좋을때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양약(감기약)을 먹는 것도 좋지만 몸을 따듯하게 해 주고 기력을 올려주는 한방차는 양약 못지않게 몸을 바로 세워주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에는 종종 마시게 됩니다.

 

감기에 좋은 몇 종류의 차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죠.

 

 

한방차-재료
여러가지 한방차 재료

 

 

1. 목, 인후통에 좋은 유자차

감기 증상이 오면 제일 먼저 신호가 오는 것이 나 같은 경우는 바로 "목"입니다.

목에 통증이 오는 것을 "인후통"이라고 하죠.

 

"유자차" 같은 경우는 감기로 인한 목의 통증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다만 만약 유자를 청 - 설탕에 절여 만든 유자청 - 으로 만든 것을 차로 끓여 먹는다면 당이 많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가 혈당수치가 있는 사람 같은 경우는 적은 양을 조절해 가면서 마실 필요가 있다고 해요.

 

감기 증상으로 인한 목, 인후통에는 "유자차"가 좋다고 합니다.

 

 

2. 알싸한 맛의 생강차 - 오한, 발열, 두통, 구토

감기 하면 "생강차"를 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유명한 한방차입니다.

생강은 매운 기운이 있기 때문에 차를 내면 알싸하고 살짝 매운맛이 있습니다. 여기에 꿀을 살짝 타서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과 발열에 좋으며 두통이나 구토에도 아주 좋은 한방차입니다.

맛이 맵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있기는 한데.. 내 경우에는 여러 차 종류 중에서 생강차가 가장 효과가 좋더군요. 위 설명에는 없지만 목에 감기로 인해 가래가 끼는 분들도 마셔보시길 바랍니다. 아주 좋습니다.

 

 

3. 열이 난다면 매실차

마지막으로 감기로 인해 열이 난다면 "매실차"가 좋다고 합니다.

생강차도 발열에 좋다고 하지만 해열에는 매실을 차로 내어 마시면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이 역시 청 - 매실을 설탕에 절여 청으로 만든 것, 매실청 - 을 차로 우려내어 마신다면 당분을 걱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 같은 경우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이나 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약간 조절해 가며 마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매실은 감기에 좋은 한방차이기도 하지만 속앓이에도 좋지요. 속이 거북하고 답답할 때도 매실차가 효과가 좋습니다.

 

이건 여담인데, 매실을 담그는 시기에 아직 덜 익은 개살구를 매실로 속여서 파는 인간들도 있다는군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감기에 좋은 한방차 종류

 

대표적인 위의 3가지 한방차 말고도 여러 다른 도움 되는 차들도 있습니다.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알고 있는 내용도 많이 있을 듯합니다. 꼭 감기 같은 병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한 잔씩 커피 대신 마셔도 참 좋습니다. 여러 가지 효능이 있기도 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니까요. 물론 차가운 성질의 차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차들도 있습니다.

 

  • 기침 가래가 날 경우에는 모과차
  • 감기로 인한 코막힘, 비염에는 대추차, 감초차
  • 해열작용을 도와주는 칡차
  •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는 배즙 차

 

 

 

 

몇 가지 비슷한 효과를 내주는 감기에 좋은 다양한 한방차들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정리된 글도 있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는 여기 적힌 것들 중에서 자주 마시는 차들도 있을 테고 나처럼 몸이 아파야 마시는 분들도 있겠고, 그게 아니라 아예 잘 마시지 않는 분들도 있을것 같습니다.

 

누구나 좋아할 수는 없지만 감기 기운이 있거나 감기의 여러 제 증상 때문에 고생한다면 따뜻하게 우려내어 차를 마셔보세요. 몸의 기운도 따뜻해지고 통증이나 제 증상도 많이 가라앉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감기약은 먹어야겠죠. 차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입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