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고 맛도 좋은 마늘, 가장 맛있는 마늘 요리 콜라보 TOP 3을 골라보았습니다. 세계 1인당 마늘 소비량이 가장 많다고 하는 대한민국, 아린 맛이나 냄새를 제외하면 건강에도 좋고 요리법에 따라 맛도 다양한 마늘요리 콜라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마늘이 원래 향신료라는 걸 아시나요?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듬뿍 먹는 마늘이 실은 향신료라고 합니다.
호불호가 별로 없는 마늘 요리 콜라보 TOP 3
한식 종류의 메뉴라고 하면 마늘이 들어가지 않는 요리는 극히 드물 정도로 모든 요리에 마늘이 재료로 사용됩니다.
맛의 감칠맛은 물론이고 뭔가 2% 부족한 맛을 내는데 아주 좋으며 특히 암을 예방한다던가 기타 여러 효능이 있기 때문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지요.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마늘은 향신료라고 하는군요.
너튜브나 해외에서 요리하는 영상을 보게 되면 향신료라는 인식 때문에 정말 손톱만큼 사용합니다. 우리들이 생각하기로는 간에 기별도 가지 않을 정도로 그냥 살짝 향을 내는데만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
마늘의 영양성분은 대단합니다. 대표적인 게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암세포 증진 억제 (항암 효과)
- 면역력 증진
-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 고혈압, 당뇨 예방
- 노화 예방, 살균과 항균작용
1.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마늘
가장 맛있는 마늘 요리 콜라보 1위는 바로 고기와 함께 먹는 것입니다.
아마도 비건이나 고기를 특별히 먹지 않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 말에 동감할 거라 생각하는데요, 특히 삼겹살을 구워 먹을 때 김치와 함께 빠질 수 없는 하나가 바로 이 "마늘"입니다.
잘 구워진 마늘은 달착지근하기도 하고 맛도 좋습니다.
고기와 함께 쌈장에 찍어 먹으면 정말 맛있는 맛의 조합을 만들어 내지요. 역시 고기와 마늘은 천생연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익은 삼겹살 + 상추 + 쌈장 + 마늘 + 고추
2. 바삭하고 달근한 마늘 빵
두 번째로 맛있는 것은 바로 "마늘 빵"입니다.
이상하게도 빵과 마늘이 만났는데도 마늘의 독특한 냄새나 그 아린 맛이 전혀 나지 않고 대신 달근한 맛과 바삭한 빵의 오묘한 조화가 너무 잘 어우러지는 마늘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빵을 좋아하는 사람 치고 "마늘빵"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듯합니다.
마늘빵 만드는 간단한 레시피들도 너튜브에 많이 있어요.
초간단 마늘빵 레시피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집에서도 간단하게 마늘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얼큰한 찌개 + 감칠맛의 다진 마늘
우리나라 찌개 문화에 마늘이 빠질 수는 없겠죠.
가장 맛있는 마늘요리 TOP 3 그 마지막은 찌개 + 마늘의 조합입니다. 이것은 특별하게 말하지 않아도 대부분 집에서 찌개를 끓여 먹을 때 마늘을 넣어 감칠맛을 내는 방법입니다. 이상하게 안 넣으면 맛이 나지 않습니다. 신기하죠?
마늘이 들어가는 얼큰한 찌개류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콩나물 + 돼지고기 김치찌개
- 고추장찌개
- 동태 찌개
- 라면사리 부대찌개
- 알탕
그 외 마늘이 들어가는 맛있는 요리
맛있는 마늘 요리 TOP 3을 제외하고도 마늘이 들어가는 요리는 무척 많이 있습니다.
아마 집에서 음식을 만드는 분들은 내가 알지 못하는 다양한 요리들이 더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아는 것만 적어 보아도 이런 것들이 더 있습니다.
- 전 국민의 간식, 갈릭 치킨
- 마늘 알리오올리오
- 마늘장아찌
- 음식점 - 메드 포 갈릭
- 마늘 조림
이렇게 해서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마늘요리 콜라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패스트푸드에 익숙한 요즘 젊은 입맛을 생각하면 예전보다는 덜 먹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마늘은 다양한 요리와 콜라보로 재탄생되고 있더군요.
마늘 많이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