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가 중국에 넘어갔다는 얘기를 뒤늦게 듣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 가벼운 브라우저 추천글을 정리해 다시 올려봅니다. 기준은 브라우저별 램 사용량을 기준으로 해외 사이트를 참고해 그나마 가볍고 사용하기 편리한 종류로 구분했습니다.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페라(Opera) 대안 가벼운 브라우저는 없는 걸까?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저사양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로망이었던 오페라 브라우저도 이제 떠나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민감한 거 아니냐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부분은 각자 개인적인 판단에 맡기는 것이기 때문에 각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유가 어쨌건 워낙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말들이 많기 때문에..

 

외국 기사를 찾아보니 이미 오래된 듯합니다.

2016년이니까 이제와 뒷북도 좀 우습기도 하고, 어쨌거나 중국의 IT업체가 오페라(Opera)를 인수했다고 하니 더는 볼일 없겠습니다.

 

 

인터넷기사-내용
Consortium is now complete

 

 

그렇다면 저사양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현재 오페라 브라우저를 제외한 사용 가능한 종류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 가능 브라우저 종류

  1. 오페라 (Opera)
  2.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s Edge)
  3. 사파리(Safari)
  4. 구글 크롬(Google Chrome)
  5.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6. IE (익스플로러)
  7. 비발디
  8. 네이버 웨일

 

 

2023 브라우저 종류별 램 사용량(Ram Usage)

사용 가능한 종류 중에서 저사항 컴퓨터에서도 무난하게 돌아가는 브라우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용램·램 사용량(Ram Usage)을 토대로 순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표는 해외 cloudzy 사이트를 통해 결과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다른 것은 볼 필요 없고 두 가지 항목만 보도록 합시다. Browser / Ram usage입니다.

램 사용량(Ram usage) 비교표

 

램사용량-도표
브라우저별 램 사용량 비교표

 

 

이 표를 기준으로 보자면 총 7종류의 브라우저를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수치화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중국에 인수된 Opera와 조금 생소한 Brave(이것은 차후에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남은 것은 5가지가 됩니다.

 

이 남은 것을 램 사용량 별로 나열하면 아래와 같은 순서가 됩니다. (소비가 적은 것 > 많은 것 순서)

MS 엣지 > 크로미움 > 모질라 파폭 > 크롬 > 사파리

 

그러면 저 순서대로 써야 하느냐, 하는 건데 여기서 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015년 이전에 구입한 구형 맥북프로(Mac Pro)를 상대로 설치해서 사용 후 제거하는 순서로 모두 사용해 본 결과를 말해 봅니다.

 

개인적인 테스트해 본 구형 맥북의 사양입니다.

  • 듀얼코어 2.4
  • 인텔칩셋
  • 4GB RAM
  • macOS : 시에라(10.12) 

 

 

 

 

램 사용량에 따른 가벼운 브라우저 추천

직접 구형의 맥북을 가지고 종류별로 설치, 사용, 제거를 반복해서 테스트해 본 결과 램 사용량에 따른 가벼운 브라우저를 추천한다면 딱 잘라 어느 것이라 말하긴 애매합니다.

구형 맥북을 한계치까지 업그레이드(10.12)했지만 일부 브라우저는 낮은 운영체제 버전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것도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엣지(MS Edge)인데 램 사용량이 가장 낮음에도 불구하고 최소 사양이 맥북 기준으로 10.13(하이 시에라) 이상입니다. 사용 순서별입니다.

가벼운 브라우저 순위

  • 엣지(Edge) - 설치를 위한 OS 기준이 있음 (저사양 불가)
  • 크로미움 - 오픈소스 브라우저 (차후 다시 설명)
  • 모질라
  • 크롬

크로미움 오픈소스로 보통 사람들이 순정이라 하는데 맥은 sudo권한이 있어야 하며 윈도는 7~10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내용이 길기 때문에 차후에 추가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맥용 사파리(Safari)는 업 버전을 사용하지 못해 비교 대상이 안되고, 구버전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해 제외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저사양 컴퓨터에도 무리 없이 돌아가는 두 개는 크롬과 모질라입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은 비슷한데 구동에 차이가 있으며 사용에는 크롬이 약간 좋고, 세심한 설정과 부가적인 여러 기능은 파폭이 좀 더 좋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은 거의 비슷합니다.

 

 

 

 

결론 :

이제 중국산이 된 오페라 대용으로 저사양에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브라우저를 골라 보자면 크로미움을 사용할 수 있으면 가장 좋고, 그게 아니라면 구버전에도 구동되는 크롬과 파폭 둘 중 골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저사양에서는 파폭이 구동이 좀 더 느립니다. 체감상으로는 크롬이 살짝 빠른 느낌입니다. 장시간 사용했을 경우 파폭이 조금 더 안정적인 느낌이었습니다.(무지개 유무 비교)

  • 1순위 - 크로미움
  • 2순위 - 파이어폭스 & 크롬

웨일은 왜 제외하였냐 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 네이버 웨일은 좀 더 무거워 제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