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나 케이블 방송보다 대중화된 OTT 플랫폼, 순위는 어떻게 될까? 여기에는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국내 시즌이나 티빙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이 있습니다. 더불어 그야말로 콘텐츠의 시대라고 할 만큼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이나 다운로드로 너무나 쉽게 여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국내 사용화된 OTT 플랫폼 종류

사실 이 글을 처음 쓸때는 단순하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OTT는 어떤 것일까?라는 질문에서 작성하게 되었지만 실상 국내에 상용화된 OTT 플랫폼의 종류를 모르면 알 수 없는 것이기에 간단하게 정리하고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가입자수만 천 만명 시대라고 할 정도로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보통의 방식은 월정액, 년정액 따위로 구독료를 내고 시청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공유 방식으로 1 계정 다수(2~5)까지 함께 볼 수 있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요즘은 관심만 있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OTT 플랫폼의 기본 구독 방식

  • 기본 월정액
  • 년정액
  • 구독 공유 방식
  • 기간 이용권
  • 업체 셰어 방식
  • 기타

 

이 밖에도 많은 다양한 방법의 구독 방식이 존재할 것 같습니다.

여하튼,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OTT로 몰리는 이유는 돈이 아깝지 않을 만큼의 콘텐츠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이겠죠. 거기에 오리지널(자체 제작) 프로그램까지 포함한다면 그 종류는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국내 들어와 활동하고 있는 OTT 플랫폼의 종류는 무척 많이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성공하면서 얼마 전 디즈니 플러스도 들어오고 또한 외국의 다양한 업체들이 준비 또는 시작을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 플랫폼까지 포함한다면 포화상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넷플릭스-시청
다양한 OTT 서비스

 

 

OTT 플랫폼의 종류 (국내, 국외)

내가 현지 아는 것만 적어보아도 아래 종류 정도는 됩니다.

1. 국내 상용 플랫폼

  • 넷플릭스 (Netflix)
  • 디즈니 플러스 (Disney +)
  • 애플티비 플러스 (Apple TV+)
  • 웨이브
  • 티빙
  • 왓챠
  • 시즌
  • 쿠팡 플레이
  • 유플러스 모바일 TV
  • 카카오TV
  • 네이버 시리즈온

 

2. 외국 상용 플랫폼

  • 넷플릭스
  • 디즈니 플러스
  • HBO 맥스
  • 아마존 프라임
  • 애플 TV
  • 훌루

 

중복되는 것도 있겠지만 이 정도는 아마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국내산까지 포함한다면 엄청난 종류가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쏟아지는 콘텐츠 수만 세어봐도 어마무시하죠.

또한 자체 제작 오리지널 콘텐츠와 장르를 따져 보자면 죽을 때 까지도 다 못 볼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OTT 플랫폼 순위

이 많고 다양한 종류 중에서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하고 선호할까요?

물론 표본수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의 OTT 플랫폼 순위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물론 여기서 적는 순위가 정답은 아니라는 걸 미리 밝힙니다.)

 

1. 넷플릭스(Netflix)

역시 1순위는 가장 우리에게 익숙한 넷플릭스입니다.

아마도 우리나라 콘텐츠가 벌어 먹여 살린 대표적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거기에는 2021년 넷플릭스에서 방영한 "오징어 게임(Squid Game)"이 있습니다.

 

그 후로도 우리나라의 콘텐츠들은 나름대로의 선방을 하며 K-드라마, K-영화, K-좀비 등 여러 다양한 밈과 유행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죠. 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도 있지요.

넷플릭스 요금제

  • 기본 : 월 5,500원
  • 베이직 : 월 9,500원
  • 스탠다드 : 월 13,500원 (공유 2명 까지)
  • 프리미엄 : 월 17,000원 (공유 4명 까지)

 

 

콘텐츠종류
다양한 콘텐츠 종류

 

 

2. 웨이브 (Wavve)

사람들이 많이 보는 2순위는 국내 OTT 플랫폼인 "웨이브(Wavve)"입니다.

웨이브가 만들어진 건 2019년도인데요, 아마 '푸쿠(pooq)'와 '옥수수(oksusu)'라고 아는 분도 있을 듯합니다, 이 두 가지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게 바로 웨이브입니다.

 

어쨌거나 예전에 옥수수를 이용했던 사람으로 참 반가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상파랑 sk텔레콤이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인기 있는 "약한 영웅" 드라마도 바로 여기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입니다.

웨이브 요금제

  • 기본 : 7,900원
  • 스텐다드 : 10,900원 (공유 2명까지)
  • 프리미엄 : 13,900원 (공유 4명까지)
  • 요금제가 구분됨 (PC/ APP)

 

 

3. 티빙 (TVING)

사람들이 좋아하는 OTT 3위는 올해 12주년이 된 "티빙(Tving)"입니다.

원래 CJ계열에서 나온 거라 오래되기도 한 참 되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OTT는 2020년부터 했다고 나오는군요

 

예전에는 보통 티빙은 케이블이나 종편방송을 보고 싶을 때 이용했었습니다.

채널 수도 엄청 많았었고 종편이나 케이블 일부 채널은 비용 없이도 그냥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임영웅의 아임 히어로의 단독 생중계를 했습니다.

티빙 요금제

  • 기본 : 7,900원
  • 스탠다드 : 10,900원 (공유 2명까지)
  • 프리미엄 : 13,900원 (공유 4명까지)
  • 요금제 구분 있음 (PC/ APP)

 

 

 

 

이렇게 해서 총 3위까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OTT 플랫폼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어쨌거나 정답은 아니고, 디즈니 플러스가 마블을 앞세우고 들어온 이상 아마 이 순위는 무의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포화되고 있는 OTT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엄청 힘들 것 같습니다.

 

CGV가 극장표 값을 인상하는 바람에 별로 가고 싶은 마음도 없고 (서비스는 그대로 가격만 대폭 인상 어쩔)

그것이 아니라도 편하게 넷플릭스나 여러 OTT를 통해서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게 어쩌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편하니까요. 한 번 극장 가격이면 한 달 4명까지 동접해서 볼 수 있으니 훨씬 이익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