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건 고칼로리 음식! 담배만큼 끊기 힘든 고칼로리 음식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음식을 먹는 이유는 맛과 영양을 위해서인데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칼로리', 마음으론 부담, 신체적으로도 부담, 살 빼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 하지만 칼로리 높은 음식은 쉽께 끊을 수 없습니다.
1. 고칼로리 음식이지만 맛있다.
가장 힘든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칼로리는 높지만 맛은 있다는 것. 그렇지 않나요?
사실 입으로 섭취해서 체내에 축적하는 칼로리의 양이 하루 종일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거나 해서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적어야 살이 빠지는데 워낙 넘사벽인지라 그렇게 움직여도 먹은 양에 비하면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게 현실입니다.
자, 맛있지만 고칼로리 음식 어떤게 있을까요?
하나씩 보기로 합시다.
1) 밀가루 음식
단박에 아- 하며 공감을 하는 분들이 꽤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밥(쌀)과 반찬을 제외하고 우리들이 먹는 디저트나 간식에 있어 그 재료에 밀가루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은 주위에서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죠?
개인적으로도 면종류의 음식을 너무나 좋아하기 때문에 늘 걱정인데요, 고칼로리 음식의 대표적인 종류는 바로 밀가루를 이용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 라면
- 국수
- 우동
- 디저트
- 빵
어떤가요? 이 5가지 종류 중에서 적어도 1개는 좋아하는 게 있지 않나요?
나는 다 좋아합니다. 이래선 큰일입니다.
면 종류의 음식은 맛도 있고 칼로리도 높지만 참 끊기 힘든 음식입니다. 시원한 냉국수나 매콤 달달한 쫄면, 여름에 먹는 이러한 메뉴들은 입맛을 자극하기에도 그만이죠.
그리고 늦은 저녁 입이 출출할 때 달걀 하나 톡 깨 넣고 끓인 라면에 잘 익은 총각무나 깍두기, 혹은 김치를 살짝 찢어 함께 먹고 남은 국물에 찬밥을 한 수저 넣어 휘휘 말아먹는 걸 생각하면 정말 군침이 꼴깍 넘어갈 정도입니다.
아~ 라면 먹고 싶다!
2) 튀김 음식
이런 말이 있습니다. 튀김은 '신발 깔창을 튀겨도 맛있다'라는.
맞습니다. 튀김 종류는 어떤 것이든 대부분이 다 맛있습니다. 포장마차에서 순대, 떡볶이를 먹을 때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튀김입니다. 기름에 튀긴 요리는 종류를 막론하고 다 맛이 좋지요.
하지만 튀긴 음식 역시 고칼로리 음식!
- 각종 튀김 (해물, 김말이, 채소, 핫도그, 감자칩 등등)
- 치킨과 같은 종류
야식에 빼놓을 수 없는 치맥!
맛은 있지만 줄여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통풍이 온다고 하더군요. 치킨은 닭을 튀긴 요리로 그 맛이 일품이지요. 아마 치킨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듯합니다.
3) 달달한 음식
마지막으로 고칼로리 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디저트 종류입니다. 달달한 것.
어떻게 보면 1번의 밀가루 음식과 중복될 수도 있는데 여기에는 당분, 설탕이 더 들어갑니다. 맛있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왠지 좀 걱정이 되다가도 입안에 한 입 케이크 조각을 넣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미소가 끊이질 않는 맛입니다.
- 디저트 케이크
- 초콜릿
- 사탕
빵과 커피, 거기에 케이크.
보통 카페 같은 곳을 가면 흔하게 주문하는 메뉴입니다.
이 음식의 칼로리를 다 합하면 얼마나 될까요? 이렇게 먹는 칼로리를 하루에 우리의 굼뜬 움직임으로 다 소비할 수 있을까요? 어림없다고 봅니다.
디저트 칼로리(kcal) 》 소비 칼로리(kcal)
우리가 해야 할 것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것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고칼로리 음식이지만 슬프게 맛이 있다는 것입니다. 밀가루 음식은 담배보다 끊기 힘들다는 말도 있지요.
방법은 딱 하나!
끊을 수 없다면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 방법밖에 없어요. 체중관리나 건강을 생각해서 딱 끊으면 좋긴 하겠지만 그건 그 나름대로 괴로울 테고, 일단은 고칼로리 음식은 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적게 먹기
- 늦은 밤에 먹지 않기
- 먹고 바로 잠들지 않기
- 먹고 나서 많이 움직이기
내가 생각해낸 방법은 이것입니다.
이왕 고칼로리 음식을 끊을 수 없다면 줄이는 것. 그리고 많이 움직이는 것!
제일 중요한 건 바로 잠들지 않는 것! 밥 먹고 바로 눕지 마세요. 제발! 살찌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