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폰 이후로 지금까지 계속 아이폰을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험으로 본 아이폰 발열 원인 3가지와 발열 해결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손에 가장 익숙해서이기도 하지만 직관적이고 조작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뭔가 간단하다고 해야 할까요?
하드웨어적인 것이나 그 반대의 경우에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엔지니어가 아닌 이상은 자세한 원인을 알 수는 없습니다. 단지 사용하면서 느꼈던(경험했던) 아이폰 발열의 원인들이 있습니다.
아마도 대부분 아는 내용이기도 할 것입니다.
1. 아이폰 충전 문제
가장 많이 느꼈던 것은 바로 충전할 때의 발열입니다.
이건 하드웨어적인 문제라서 어떻게 할 수는 없겠지만 가끔 심하게 발열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고속 충전'을 할 때입니다. 그리고 충전하면서 아이폰을 할 때입니다. 일반적인 시간을 단축해 급속으로 충전 시 발열이 올라오더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한 실천 방법이 있습니다.
- 규격에 맞는 충전기, 아답터를 사용한다.
- 충전할때는 핸드폰 사용 금지 (실제 전자파도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 시간을 두고 천천히 충전할 것
그리고 충전기는 꼭 정품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어플리케이션 문제 (앱, APP)
두 번째로 많이 겪는 아이폰 발열의 문제는 바로 어플, 앱, 애플리케이션(APP)의 문제입니다. 이건 사용하는 폰의 iOS 버전마다 다르긴 한데 공통적인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백그라운드로 지속적인 실행이 되는 어플들입니다.
예를 들면 화면을 꺼도 지속적으로 실행이 되는 앱들입니다. 게임으로 치자면 백그라운드 실행 자동 육성게임 같은 경우인데 이게 왜 발열이 되냐 하면 지속적으로 CPU와 GPU의 사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앱의 특성도 한 몫 하겠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렇게 해보았습니다.
- 아이폰 옵션에서 백그라운드 실행 비활성
- 백그라운드 실행 어플 개수 줄이기 (또는 삭제)
- 사용하지 않는 앱은 프로세스에서 빼내기
- 정기적으로 REBOOT
어느 정도 발열이 줄어드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이나 사진 등 CPU, GPU를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발열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적당하게 쉬어가며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3. 하드웨어 불량 (기기 불량)
마지막 아이폰 발열 원인 3번째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와 같이 루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백신 문제에서 조금은 자유로울 수 있지만 악성코드는 늘 존재하죠. 또 한 가지는 기기의 불량입니다.
아이폰 역시 예전에 배터리 문제로 이슈화된 적 있었는데 광탈이나 소모시간을 떠나 발열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 된 적도 내 기억으로는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드웨어적으로 문제가 생기게 되어 발열이 끊임없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라면 패치나 업그레이드로 어느 정도 보완될 수 있겠지만 하드웨어적인 문제라면 A/S 밖에 답이 없습니다.
애플 공홈에 올라온 입장입니다.
참고 ▶
아이폰 발열 해결 방법
개인적인 경험은 아주 간단합니다. 물론 이것이 정답은 아니고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면서 발열 증상이 있을 때마다 했던 해결 방법입니다.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아이폰 앱 or 소프트웨어적인 경우)
- 현재 진행 중인 아이폰의 모든 앱을 종료 > 프로세스 빼내기
- 아이폰 임시파일 삭제 (기종마다 하는 방법은 다름)
- 재부팅
- 종료 > 30초 후 > 재시작
껐다가 다시 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한데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번호 순서대로입니다.
보통은 백그라운드에 걸려 계속 돌아가는 앱만 제거해도 정상적으로 발열이 없어지기는 하는데 그게 아니면 아예 완전히 종료했다가 30초 정도 후에 다시 부팅하는 것이 제일 좋더군요.
이것도 하드웨어적인 거라면 소용없지만 말입니다.
그나저나 아직도 아이폰 배터리 광탈을 겪고 계신 분 있으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