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만한 실내운동, 홈트레이닝에서 스트레칭을 빼놓을 순 없습니다. 아침에 몸을 늘려주는 것부터 고관절 스트레칭까지 간단한 실내운동으로 기본적인 건강을 지키는 법을 이야기해 봅니다. 실제 집안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팬더믹 시대라서 그럴까요?
사실 여러가지 운동기구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실내운동, 홈트레이닝의 기본은 몸을 바로 펴주는 스트레칭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스트레칭
작년이나 재작년에 꼼짝없이 집안에 있어야 했기에 아마도 실내운동이 조금은 보편화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그냥 평소대로 돌아갔겠죠? 헬스장이나 개인 PT를 받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실내에서 맘먹고 운동하기란 한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칭(Stretching)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육이나 힘줄, 관절 등을 늘려 이완시키므로 회복 탄력성을 향상하는 운동의 한 형태
아주 기본적인 것인데도 잘하지 않게 됩니다. 귀찮으니까.
실제로 조금 신경 쓰고 하루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몸을 펴주고 늘려주는 일련의 운동을 하게 되면 기본적인 자세부터 근육이 뭉치는 염려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스트레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몸을 쭉쭉 피는 것부터 조금 자세히 들어가서 신경 써야 하는 좀 더 도움이 되는 부분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알기 쉽게 영상과 함께 정리해 봅니다.
스트레칭의 종류와 방법
1. 집에서는 간단하게 스트레칭 위주의 운동
보통 일반인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몸을 늘려주거나 구부려 주는 것입니다.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나 어떤 일을 하다가 중간중간 굳은 몸을 바로 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인데 너무 쉬운가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 아침 기상 시 10분 정도 해보자
- 중간중간 일을 하다 해보자
2.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운동
- 관절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 허리가 아프다면 해보자
이렇게 간단하게 2가지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올바른 자세를 통해 진행해야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더군요. 쉬워 보이지만 쉽지 않은 운동 1순위에 올랐습니다.
각각의 방법은 너튜브의 영상이 있어 참고로 하며 간단히 기술해 봅니다.
글이 읽기 싫은 분들은 그냥 영상만 보아도 됩니다.
아침 기상 시 10분 몸을 펴는 스트레칭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났을 경우, 하루 일과 전 몸을 릴랙스 해주는 것. 일단 자면서 굳어버린 몸을 적절하게 이완시켜주고 풀어주면서 신체를 깨우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간혹 아침에 잘못 움직여 근육이 뭉치거나 순간적으로 담이 걸리는 경우 이런 스트레칭을 해보면 좋을 것 같군요.
적당하게 10분 이면 끝!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두 번째 실생활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이런 것들을 알아두면 일상생활에 무척 도움이 되는 방법인데 여기에는 1) 고관절 2) 허리 3) 무릎 같은 부위의 통증을 미연에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허리가 약한 분들은 아래 영상의 방법으로 몸을 펴줍니다.
허리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평소에 허리를 자주 쓰거나 고관절을 자주 쓰는 일을 하거나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고 그게 아니더라도 관절 건강에 좋은 운동 방법이므로 실내 운동, 홈트레이닝의 기본으로 익혀두고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습니다.
어떤가요?
스트레칭은 간단하고 쉽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매일 꾸준하게 해야 한다는 점이 부지런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 밖에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실내운동)
이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제외하고도 할 수 있는 실내운동은 참으로 많습니다.
문명의 이기라고 해야 할까요, 요즘은 실내 운동기구 종류도 무척 많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과 대면하게 싫은 분들은 이러한 기구의 도움을 받아 집에서도 충분히 운동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짐볼
- 실내 자전거, 러닝머신(소음방지 부착)
- 만능 운동기구 (다종 운동 콤보)
- 기타 기본적 도구
이런 종류의 운동기구들도 있습니다.
방법 역시 너트뷰를 찾아보거나 개인 배포 영상들을 공유함으로 도움을 받는 경우도 많이 있죠. 하려고 맘만 먹는다면 개인 PT가 아니더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은 참으로 많습니다.
복잡한 운동이 싫다면 위에서 알아본 스트레칭 같은 간단한 실내운동, 홈트레이닝 방법도 있으니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허리나 고관절 스트레칭 같은 경우는 실제 많은 부분 도움이 되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사람들 중에서는 아예 숨쉬기만 한다는 사람들도 있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