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친하다고 해도 지켜야 할 선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절교하게 만드는 친구의 선 넘는 행동을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사람마다 생각차이가 있기 때문에 친구 절교 원인은 꽤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모두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미리 밝혀둡니다.

 

 

 

 

절교 선언 - 친한 친구라고 모든게 용서될까?

가장 어려운 말이기도 하고 주관적인 생각이 가장 많이 들어간 질문이기도 합니다.

보통 친구와 절교를 할 때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친하다고 해서 모든 것이 허용되느냐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참고 참다가 더 이상 관계할 가치가 없다고 느껴지면 절교 선언을 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그 '선'이란 뭘까요?

모 SURVEY에서 이와 관련하여 일반인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니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위부터 3위까지 순위의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FRIENDSHIP
절친의 허용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

 

 

TOP 1. 자신의 애인과 부적절한 관계

친구 절교의 가장 많은 이유가 바로 이것! 자신의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와의 부적절한 관계가 이유라고 합니다.

이건 무슨 TV 드라마에나 나오는 이야기 같지만 의외로 이런 경우가 많이 있는가 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약간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말이 됩니다.

 

예전 김건모의 노래 '잘못된 만남'의 가사처럼 자신의 절친이라고 생각한 친구를 자신의 여친(혹은 남친)에게 소개를 시켜 줬는데 어느 순간 둘이 눈이 맞아 도망가 버린다..라는 스토리입니다.

어떤가요? 이런 친구와는 절교의 이유가 돼겠죠?

 

내 친구와 어느새 다정한 연인이 되 있었지. - 김건모 '잘못된 만남'

 

YOUTUBE. 김건모 - 잘못된 만남

 

 

TOP 2. 뒤에서 남들에게 자신의 욕 (험담)

두 번째로 많이 선택한 친구와의 절교 이유로는 바로 '험담'입니다.

가장 기분 나쁜 것이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내가 믿고 절친이라고 생각한 친구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욕을 하고 다닌다는 것을 알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요?

 

친구라는 이유로 내 욕을 하고 다니는 것을 알고도 모른 척해주는 건 절대 좋은 것이 아닙니다.

본인이 없을 때는 누구든 본인욕을 한다.라고 말도 안 되는 논리를 펴는 사람도 분명 있을 텐데 절친이라면 그러먼 안되죠. 친구 절교 이유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가장 현실적인 선택 같기도 하고 조금은 씁쓸해지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TOP 3. 비밀 얘기를 떠벌리고 다닐 때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정말 오리지널 '절친' 정말 친한 친구 사이에 해당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속마음, 비밀얘기는 아무에게나 하지 않으니 말입니다. 보통은 절친이나 진짜 친한 친구 아니면 비밀얘기를 하지 않을뿐더러 특히나 입이 싼 사람에게는 일반적인 '대화'가 전부일뿐 맘 터놓고 뭔가를 얘기하진 않지요.

 

그럼에도 이렇게 친한 친구가 자신과의 비밀얘기를 남들에게 떠벌리고 다닌다면 어떨까요?

심한 배신감뿐만 아니라 주먹이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친구 절교의 3번째 이유는 입이 너무 가벼운 사람입니다.

 

나를 위하는 건지, 아니면 나를 이용하는 건지

 

 

 

 

그 외 친구와의 절교 이유

  • 은근히 말할 때마다 무시할 때 (자존감, 가스라이팅)
  • 빌려갈 땐 아쉽고 핑계 대며 갚지 않을 때
  • 돈이 있어도 쓰지 않고 얻어먹기만 할 때

 

보통 일반적인 친구들이 이렇게 한다면 그냥 안 만나고 끝내면 됩니다. 절교까지 갈 것도 없죠.

물론 이런 일반적인 이유들이 때로는 심각할 수도 있고 때로는 별것 아니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어쨌거나 알고 지내던 친구와 절교를 해야 한다면 그 이유는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친하다고 모든 것이 허용되고 용서가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친할수록 기본적인 것은 지켜야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