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살아가는 삶 속에서 스트레스가 없을 순 없습니다. 신선이나 도인이 아닌 담에야 누구나 크든 작든 매일같이 스트레스가 생기게 됩니다.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 이걸 어떻게 푸느냐가 중요한데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6가지를 이야기해 봅시다. 아마 여기에 다 포함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일까?
일단은 도대체 '왜?' 스트레스가 쌓일까 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죠.
학생이면 공부나 친구 관계 때문에, 아니면 담탱 때문이라던가. 직장인이면 직장상사, 혹은 맘에 들지 않는 직장동료, 깐죽대는 직장선배나 직업에 대한 회의감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결혼한 부부라면 제일 흔한것이 부부간의 갈등이나 자녀와의 마찰, 왜 내가 생각한 것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섭섭함이나 결혼 후 변해가는 남편, 아내 혹은 그와 관련된 가족 간에 발생하는 여러 마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가요?
이도저도 아니고 왜 난 매일같이 이렇게 솔로로 지내야 하느냐. 내가 뭐가 못났다고.. 하는 분들도 마음 아프지만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겠지요.
- 학생으로서의 공부, 진로, 학업성적
- 친구관계, 대인관계, 사회생활의 어려움
- 직장상사나 선후배, 직장에 대한 회의감
- 부부간 갈등, 남편이나 아내와의 마찰
- 자녀, 가족같의 마찰
- 기타
이렇듯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스트레스는 쌓입니다.
건강이 안좋을때 가장 많이 듣는 말도 바로 이 말이지요. 스트레스받지 마라.라는 말 말입니다. 그런데 그게 내 생각처럼 되지 않지요. 생각처럼 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그게 쉽지 않습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6가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각자의 방식대로 스트레스 해소법은 다 하나씩은 있을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소리를 지르고, 어떤 사람은 그냥 펑펑울거나 하루 종일 잠을 자던가 여러 방법이 있겠죠.
대표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이 6가지에 대부분 포함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른 뭔가 자신만의 비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스트레스엔 먹는게 최고! 나만의 먹방
- 신나게 노는게 최고, 노래방에서 노래 부르기
- 친구 좋다는게 뭔가. 친구와 하루 종일 수다 떨기
- 아무 생각 없이 깊게 푹 자기
- 지인이나 친구와 술 마시기
- 땀을 푸근하게 흘리도록 운동하기
어떤가요?
이 여섯 가지에 본인이 생각하는 해소법이 들어있지 않은가요?
개인적으론 스트레스받을 땐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운동을 합니다. 걷거나 달리거나 또는 조용하게 산책을 하거나 합니다. 가끔은 자전거를 땀날 때까지 탈 때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샤워를 하고 나면 개운해지고 어느 정도 마음의 안정도 찾아오게 되지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그냥 잔다고 합니다.
자는 게 제일이라고.
그리고 그다음은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푸는 사람들이 가장 많더군요.
맛있는 걸 먹으면 기분도 좋아지고 포만감이 올 때쯤엔 언제 그랬냐는 듯 행복해지기도 합니다.
가장 흔하게 스트레스 푸는 방법은 아래 3가지 같습니다.
- 아무 생각 없이 푹 자기
- 맛있는 걸 먹으며 행복감 갖기
- 지인과 한잔 하기
하지만 이것도 조금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이 연령별, 그리고 성별로 또 다를 것 같습니다.
학생의 경우엔 술 한잔은 할 수 없으니 대신 노래방에서 신나게 노래 부르기가 훨씬 더 많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인과의 한잔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지 않을까요?
육아에 지친 아내분들은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까요?
남자들처럼 지인을 만나 술 한잔 하기도 힘들고, 대신 달콤하고 맛있는 케이크나 맛있는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 생각하면 기분이 좀 그렇습니다.
육아는 공동인데 대부분 아직까지도 여성의 전유물처럼 여기는 남성분들이 많이 있더군요.
좋은 기분과 스트레스 해소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몸도 마음도 다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며 건강을 조금씩 조금씩 갉아먹기도 하지요. 그렇다고 맘처럼 매일같이 하하호호 웃으며 지낼 순 없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자신에게 시간을 선물해 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방법이기도 한데 하루의 일정 시간을 뚝 떼어내 자신에게 오롯이 선물하는 시간입니다.
그것이 10분이 되든 20분이 되든 한 시간이 되든 상관없이 말입니다.
그 시간 동안은 오롯이 자신만을 생각하자. |
차를 마셔도 좋고, 책을 읽어도 좋고, 또는 음악을 듣거나 명상에 잠겨도 좋습니다.
바쁨을 잠시 내려놓고 여유라는 것을 한 번 선물해 보세요.
이런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은 삶에 여유가 생기고 마음의 여유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그것 참 좋은 느낌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6가지를 나열해 봤는데 아마 이보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지 못한 독특한 방법들도 있겠죠?
방법이 어떻든 오늘의 기분은 오늘 다 털어버리고 담아두지 않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그게 어떤 방법이든 오늘의 스트레스는 오늘 다 떨쳐 버릴 수 있도록 해 봅시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은 하루가 되도록.
100년도 못 사는 인생인데 즐거움이 없으면 너무 슬프잖아요.
다 날려버리고 기운을 내 보자고요.
빠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