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도서정가제", 찬성과 반대가 많은 도서정가제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 이런 생각에 앞서 한 가지 질문을 하고 싶다. 책이 싸지면 사람들은 책을 더 많이 읽을까? 하는 것이다. 책이 비싸서 안 읽는다고 하는 사람들은 웃긴다.
사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요즘 세상에 책 한 권을 읽는 것보다는 핸드폰으로 웹툰 하나를 보는 사람들이 더 많이 않을까 생각한다.
도서정가제의 찬반 양론, 찬성 vs 반대
얘깃거리가 많지만 일단은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
일단 도서정가제가 뭔지를 알아야 한다.
알기 쉽게 이야기 한다면 이것이다. 책 값에 대한 할인을 규제하고 정해진 가격에 팔게 하는 것!
어떻게 생각하면 합리적이라고 할 수도 있고, 반대로 말하자면 자율성을 침해하는 게 아니냐라고 할 수도 있다. 어쨌거나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인 셈이다.
찬성과 반대를 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팽팽하다.
여기서 서두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한 가지 질문이 떠오른다.
책 값이 싸진다고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을까?
도서정가제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
그렇다면 사람들의 의견을 어떨까?
아래 내용은 모 SERVEY 사이트의 투표 결과를 일괄적으로 발췌해 참고해 본다. 가장 많은 의견을 골라 1순위부터 3순위까지 정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부연으로 달아본다.
1. 동네 작은 서점들에겐 유용한 제도
가장 많은 의견이 달린 것이 바로 이것, "동네 작은 서점들에겐 사라지지 않을수 있는 유용한 제도"라는 것이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도서정가제가 대형 서점과의 가격 경쟁에서 작은 서점들이 버틸수 있는 제도라는 것이다. 어떨까?
이 말이 맞을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어쨌거나 대형서점은 다양한 책의 종류와 물량으로 운영하기에 작은 소서점 보다는 훨씬 나은 입장이 아닐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1) 책의 다양화
2) 물량
3) 마케팅
위의 세 가지는 작은 서점이 따라갈수 없는 부분이다.
반면, 책 값의 가격 경쟁에 뛰어든다면 역시 도서정가제가 동네의 작은 서점에겐 도움이 되는 제도임이 분명하다. 물론 책이 그나마 잘 팔릴 때 이야기다.
2. 가격의 자율성 제한
두 번째로 많은 의견은 역시 "자율성" 부분이다.
책의 가격을 정함에 있어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도서정가제의 반대 의견이라 하겠다.
대형서점이나 작은 동네서점, 독립서점을 포함해 목표는 하나.
책을 파는 것
이러나저러나해도 책이 팔려야 먹고 산다.
그런 점을 생각해 보면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해 재빠르게 책의 가격을 책정해 선보일 수 있는 "가격 책정의 자율성"이 훼손되는 것은 맞는 말이다. 계속 언급하게 되는 "책이 싸지면 사람들이 더 많이 읽을까?"라는 질문에 "그럴 수도 있다"라는 대답을 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안 읽는 사람은 싸져도 읽지 않는다. 나는 대 환영!
3. 공평한 가격이 정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서정가제의 찬성" 입장에 있는 의견이 다수 사람들이 선택했다.
찬성하는 이유는 이것이다.
서점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므로 크기에 상관없이 가격은 공평하게 정해져야 한다. |
라는 것이다.
이 말 역시 맞는 말이다.
이젠 서점이 단지 "책"을 사기 위해서만 방문하는 곳은 아니다.
책을 읽으며 사색할 수 있는 힐링의 공간으로, 그리고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협업이나 콜라보도 많이 이루어진다.)
그런 점에서 보면 동네 소서점이나 개인이 하는 독립서점 같은 경우는 어떨까?
말하기가 애매해 진다.
그 이외 도서정가제에 대한 의견
다수의 선택을 얻은 위의 3가지 내용 말고도 다양한 의견들이 많이 있었다.
그중에서는 만약 가격이 풀렸을 때는 대형 서점이나 출판사의 할인 공세로 인한 독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견들도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할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현행 도서정가제의 최대 할인 허용 범위는 정가의 15% 까지이다.
- 도서정가제에 대한 개정법, 일부 철회 내용의 기사는 여기(뉴스페이퍼)에서 읽어 볼 수 있다.
다양한 기타 의견들
- [반대] 잘 팔리는 책만 공급, 책의 다양성을 해칠 수 있다.
- [찬성] 대형 서점의 독점을 막을 수 있다.
- [반대] 가격 경쟁이 줄어 책값 상승
- [반대] 소비자의 입장에서 낮은 가격 선호
- [반대] 독서하는 사람이 줄어든다
대다수의 의견을 보면 도서정가제를 찬성하는 사람보다는 반대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았던 것 같다.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게 하는 것,
그리고 대형 서점과 마찬가지로 작은 소 서점, 또는 개인 독립서점 등이 유지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