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매년 꾸준하게 국내여행이든 해외든 새로운 경험을 찾아 떠나곤 합니다. 이번 글은 한 번쯤 떠나보고 싶은 이색여행 종류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어디서든 한 번쯤 들어봄직한 이러한 여행들은 생각보다 종류가 많으며 주의할 점들도 많이 있습니다. 함께 이야기해 보도록 하죠.

 

 

 

 

생각하면 왠지 떠나보고 싶은 이색여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요즘 봄이 되면서 여기저기 꽃구경을 떠나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가까운 근린공원부터 멀리 지방까지 아직은 이른 봄에 피는 산수유나 매화들을 보며 여행의 꿈을 꾸곤 합니다.

 

사실 떠나고자 마음먹으면 갈 수 있는 곳도 무척 많이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러한 글들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찾아보니 많네요.

관련 글 :

 

여하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이색여행입니다.

조금은 색다른, 보편적으로 남들이 하지 않는, 그래서 조금은 떨리거나 상황에 따라 주의사항도 있지만 가끔 한 번은 떠나보고 싶은 그런 여행들입니다. 한 번 볼까요? 4가지만 적어봅니다.

 

 

히치하이킹-여행방법
히치하이킹(Hitchhiking)

 

 

히치하이킹(Hitch-hiking), 얻어 타고 갈아타고

'히치하이킹'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아마 영화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것입니다. 보통 우리나라보다는 땅덩어리가 비교적 넓은 외국에서 주로 많이 한다고 하는데 직접 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단어 그대로 히치하이킹은 여행에서 이동시에 다른 사람의 차를 얻어 타는 것입니다.

이렇게 얻어타고 갈아타고 하면서 떠나는 여행인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도로 위에서 팔을 뻗고 엄지손가락으로 신호를 주는 방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많이 나오죠)

 

장점과 단점이 분명 있습니다.

비교적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때로 숙박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경비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조금은 친화적인, 그러면서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생각보다 위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이라면 어떨까요? 잘못해서 내장이라도 털리면 큰일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장점 단점
- 여행 경비 절감
- 새로운 경험
- 다양한 사람
- 친환경
- 위험함
- 불편함
- 시간소모가 큼

 

 

 

 

 

반려동물 동반 여행

두 번째 이색여행은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동반여행입니다.

대부분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장기간의 여행일정에 다른 사람에게 맡기거나 부탁하거나 할 텐데 가끔은 정말 함께 여행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실제 이런 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특별한 여행이 될 수 있고, 어떻게 생각하면 이색여행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자신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지, 그 대상이 한정적이라는 게 단점이 될 수 있고 여행 중에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요건들이 힘들 수 있다는 것이 망설이게 하는 한 가지 요인입니다.

 

장점 단점
- 즐거운 여행
- 심심하지 않음
- 가족
- 이동수단의 불편함
- 돌발상황
- 비용

 

 

개인적으로는 리트리버와 같은 중·대형견과 함께 여행을 떠나보고 싶기도 합니다.

고양이를 좋아하긴 하지만 강아지와는 워낙 성격이 다른지라 아무래도 여행에는 강아지가 더 잘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반려동물-강아지-동반여행
반려동물과 동반여행

 

 

돈 없이 떠나는 무전여행

마지막 세 번째는 이미 경험한 적이 있는 돈 없이 떠나는 '무전여행'입니다.

말 그대로 경비를 가지고 떠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은 자전거를 타거나 도보로 여행을 하는데 '사서 고생한다'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여행 스타일이 아닐까 싶네요.

 

젊은 객기에 지금보다 좀 젊었을 때 다녀온 적이 있는데 진짜 고생은 많이 합니다만 좋은 것도 있습니다. 일단은 정해진 여행지를 두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서 자유로운 게 가장 큰 장점이고 말만 잘하면 제일 첫 번째로 예를 든 '히치하이킹'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지금보다 정(情)이라는 게 많아서 밥도 얻어먹고 숙식도 해결하고 했지만 요즘은 어림없죠. 일단은 아무리 무전여행이라고 해도 '최소한'의 비용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점 단점
- 자유로움
- 시간과 장소의 여유로움
- 비용이 들지 않음
- 이동 시간이 오래걸림
- 숙식의 해결이 문제
- 위험요소가 있음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이나 장소 구분 없이 누구나 한 번은 자신이 원하는 자신만의 여행을 떠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여행은 견문을 넓히는 효과도 있지만 그런 것보다는 뭔가 새로운 감정과 깨달음을 얻게 만드는, 그리고 자신 스스로를 돌아보고 좀 더 알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덧붙임

봄꽃 여행을 떠나기에 참 좋은 시기입니다. 이제 목련이나 산수유, 그리고 조금 있으면 벚꽃도 흐드러지게 피겠지요.

특별히 먼 곳이 계획하고 여행을 떠나지 않더라도 가까운 숲이나 잘 정돈된 근린공원 같은 곳을 거닐며 소담 소담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힐링을 얻을 수 있는 기분 좋은 계절입니다.

 

이번 글에서 이색여행이라고 몇 가지 예를 들었지만 이런 것이 누구에게는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시간을 선물하는 것을 인색해하지 마세요. 여행도 그중 하나입니다.